티스토리 뷰

후박나무는 중국이 원산지인 나무로 천연기념물 제299호로도 지정된 식물이다. 토종 한약재로 예전부터 아주 귀하게 여겨져 왔으며 시중에도 인기리에 팔리고 있는 잇몸치료제인 인사x 에도 후박추출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후박나무의 효능에 대해서 대표적인 것을 정리해보았다.




후박나무의 효능은?


1.만성 치주염, 항암에 좋다.

후박나무는 천연항생제로서 역할을 해 치주염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한다. 후박나무의 껍질은 강력한 항균효과가 있으며 카테킨류가 무려 27종이 검출되었다고 한다. 카테킨류는 항산화작용이 강하며 항암, 항균, 항동맥경화작용 등 다양한 생리활성의 특성이 있다. 마그놀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이 또한 암세포의 생성을 억제하고 전이를 막는다고 한다.




2.소화와 위장에 좋다.

후박나무는 동의보감에 "체하고 소화가 안 되는 것을 낫게 하며 위장을 따뜻하게 한다. 토하고 설사를 낫게 하고 장의 기능을 좋게 한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흉복창만이라 하여 배에서 소리가 나고 배가 터질듯이 불어오르는 증상으로 후박나무로 이런 증상을 고치고 천연소화제로 이용되어 왔다.




3.비뇨기 질환에 좋다.

소변을 보아도 남아 잔뇨감이 있고 개운하지 않을때 후박피를 달여 장기간 꾸준히 마시면 좋다고 한다. 또한 열매를 통채로 껍질까지 달여 마시면 요통에 좋다고 한다.



4.기관지, 호흡기에 좋다.

후박나무는 술로도 담가먹는데 주로 뿌리와 껍질, 새순을 이용한다. 후박술은 소화불량이 있거나 위경련, 복통이 있을 경우 마시면 바로 효과를 볼 수 있고 감기두통과 열을 내리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장기간 복용하면 호흡기계 질병과 기관지, 천식에도 좋다.



5.다양한 질병의 민간요법으로 사용

후박나무는 셀 수 없이 많은 질병을 치료하는 민간요법으로 이용되어 왔다. 몇가지 나열하면 구창, 구토, 복막염, 복통, 설사, 이뇨, 중풍, 피로회복 등 수십가지나 된다.




후박나무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은?


후박나무는 성질이 맵고 따뜻해 몸에 있는 진액과 수분을 마르게 하므로 임신부나 쇠약자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고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소량만 먹는 것이 좋다. 사상의학적으로는 소음인에 맞는 약재로 분류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