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별미로 인정받는 생선 아귀. 과거에는 물컹물컹한 감촉과 못생긴 외모로 맛이 없는 생선으로 미움받아 잡자마자 버려졌다고 한다. 지금은 이빨 외에는 버릴 것이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정받고 있는 식재료이다.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양한 효능도 있다고 하는데 어떠한 효능이 숨어있는지 몇가지 정리해보았다.





아귀의 대표적인 N가지 효능!



1.피부에 좋다.

아귀는 우선 콜라겐 성분이 진피의 약 70%에 해당되는 양이 함유되어 있다. 콜라겐은 몸 속 콜라겐의 합성을 원활하게 해주며 피부에 탄력을 주고 주름개선, 피부건강에 이롭다. 비타민 B2 성분은 피부의 염증을 억제해준다.




2.숙취해소에 좋다.

아귀와 콩나물을 조합하면 숙취해소에 이보다 좋을 수 없다. 숙취해소로 유명한 북어보다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아귀의 흰  살은 성인병예방에 좋다고 하며 위가 쓰릴때 위에 상쾌함을 준다.




3.간기능을 향상시킨다.

아귀에는 다양한 종류의 아미노산이 풍부한데 그 중 타우린 성분이 많아 간기능을 향상시키고 심장과 혈관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4.아귀의 별미, 간

아귀의 간은 지방 함유량이 약 30%로 식욕을 살리는 별미로 유명하다.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을 개선하고 심장병, 류머티스, 신경통에 좋다.



5.두뇌, 눈건강에 좋다.

아귀의 간에는 DHA 성분이 풍부하다. DHA는 뇌신경 세포의 성장을 돕고 기능을 좋게 해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학습능력을 올려준다. 성장하는 어린이들에게 먹이면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겠다. 또한 비타민A도 어린이의 발육을 돕고 저항력을 높여주며 눈건강에도 좋아 야맹증을 예방한다.



6.노화방지에 좋다.

아귀에는 회춘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비타민E가 풍부해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산화를 방지하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의 산화에 기여해 노화를 늦춥니다.





아귀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은?



아귀의 간은 좋은 효능이 있지만 통풍의 원인이 되는 푸린체 성분이 많기 때문에 과다섭취는 주의해야겠다. 우리나라에서 근해에서 포획되는 아귀의 경우 고래회충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