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크 초콜릿은 이름 그대로 다른 초콜릿들에 비해 진한 색을 가지고 있으며 카카오 함량이 높다. 카카오의 함유량이 높아질수록 단맛 대신에 쓴맛이 강해지는데 쓴맛과 단맛이 오묘한 조합을 이뤄 식욕을 돋게 한다.

마치 블랙커피와도 같은 매력이 있는 다크 초콜릿의 효능에 대해 몇가지 정리해보았다.





다크 초콜릿의 효능은?



1.치아에 좋은 영향을 준다.


흔히 초콜릿하면 치아에 안좋은 영향만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초콜릿의 당분 때문이며 다크 초콜릿 의 경우 카카오씨에 알칼로이드 성분인 테오브로민 성분이 치아의 애나멜 표면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치아변색과 얼룩 등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한다. 카카오 함유량이 55% 이상되고 코코아버터가 함유되어 있는 것이 좋다.






2.스트레스 완화에 좋다.


다크초콜릿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최근 에는 간과 어금닛소리가 서로 연관이 있고 스트레스 호르몬이 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동의보감의 이론을 증명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발음 분석 결과 그 효과가 증명되었다고 한다.





3.심혈관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게해주며 LDL의 산화를 막아준다. 염증을 완화하는 동시에 산화질소의 생성을 늘려 혈관내피세포의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혈소판의 응집을 막고 혈전개선의 기능을 하며 혈액을 원활하게 돌게해 동맥경화 등을 예방한다.






4.퇴행성 신경질환에 좋다.


다크 초콜릿은 또한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 같은 퇴행성 신경질환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뇌신경세포 기능의 향상을 가져온다. 뇌의 혈류량을 늘려주기 때문에 기억력이 향상되고 인지기능과 학습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된다. 테오브로민, 카페인 등의 성분은 불안함을 줄여주기도 한다.




5.숙면에 도움을 준다.


1,2년 전만 해도 다크 초콜릿에 포함된 카페인과 아나나마이드 성분이 깊은 잠을 방해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으나 최근 영국 에딘버러 대학, 캠브리지 대학의 연구에서는 이는 단지 속설일 뿐 다크초콜릿의 마그네슘 성분이 오히려 깊은 잠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결과가 있다. 다크 초콜릿에는 100g당 176mg에 달하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으며 마그네슘은 우리 몸의 밤낮의 환경변화에 대해 적응에 도움을 준다.






다크초콜릿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은?


1.다크초콜릿과 우유를 같이 마시면 항산화 효과가 줄어드니 같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2.다크초콜릿에 있는 카페인은 과다 섭취시에 오히려 불면증을 야기할 수 있으며 부정맥, 과민성 방광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또한 식도의 압력이 낮아져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올 수도 있다.


3.카카오에 함유된 수산염 성분은 위에서 흡수되지 않고 신장까지 도착하는데 소변 시에 잘 배출되지 않아 요로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4.카카오의 아나다마이드는 성분은 과다 섭취시에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며 테오브로민은 뇌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편두통과 같은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5.다크 초콜릿의 항산화와 염증제거 효과는 많은 양을 먹어야 나타나기 때문에 비만의 위험이 있어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교수들의 주장이 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